- 등록일 2001-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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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규모 대폭 축소 불가피
속보=충북도의 주요 현안사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건설 일정이 1년 이상 늦어지는 데다 당초 규모가 대폭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 본보 15일자 1면
16일 충북도와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이달초까지 민간 사업자 모집을 마무리지을 예정이었으나 무산됐기 때문에 전면적인 사업성 재검토와 민자유치 방식 변경 등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국가사업으로 추진중인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와 충남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 21만평에 들어설 예정으로 이달 초까지 사업자 모집공고를 냈으나 신청자가 없어 사업추진에 제동이 걸렸다.
건교부는 이와 관련, △당초 민자유치 방식인 민자유치지정고시 대상사업을 취소하고 민자유치지정제안 대상사업으로 변경하거나 △고시 대상사업을 유지하고 기본계획을 축소 △사업계획을 전면 중단하고 재지정 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침 등 3가지 안을 검토한 끝에 기본계획을 축소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에 따라 건교부는 국토연구원과 민간투자지원센터 등에 의뢰해 사업성을 재검토하고 시행규모를 축소하는 등 당초 물류기지 건설계획의 전면적인 수정을 진행하고 있다.
건교부는 보다 적극적인 민자유치를 위해 물류기지 규모축소와 함께 사업자의 기대수익률을 높이는 방식 등의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측은 중부권 내륙화물기지가 물류비용 절감과 지역균형발전 등 국가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만큼 건설계획을 전면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중부권 내륙물류기지 건설은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계획을 철회할 수는 없으나 민자 유치에 어려움이 많아 규모 축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민간투자지원센터의 연구 기간이 2개월 이상 걸리는 데다 전반적인 기본계획을 다시 세우기 위해서는 최소한 1년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는 당초 10만평의 복합터미널과 11만평의 내륙화물기지, 연간 470만t의 화물처리능력을 가진 화물취급창 6동, 배송센터 4동, 컨테이너작업장 3동을 건설한다는 계획 아래 국고 981억원, 민자 2천548억원 등 총 사업비 3천529억원을 투입할 예정이었다.
건교부는 지난해 7월 사업자 모집공고 당시 신청자가 없어 사업이 늦추어지자 취득세와 등록세 50% 감면,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50% 감면 등의 조건을 제시했고 충북도는 지방세 감면 등의 혜택을 제안했었다.
작성일 : 2001-10-16 오후 10:37:47 작성자 : 이인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