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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뉴스

  • 등록일 2003-05-22
  • 담당부서
  • 조회수95
2010년까지 고속도로가 현재의 배 수준으로 확충되는 등 간선도로망이 대폭 늘어난다.
21일 건설교통부의 올해 주요업무 시행계획에 따르면 지역 균형개발 및 국토이 용의 효율성 확대를 위해 2010년까지 고속도로 총연장을 현재의 배 수준인 4천㎞ 이상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2020년까지는 고속도로 총연장이 6천160㎞로 단계적으로 늘어난다.
4차로 이상 국도 비율도 지난해말 기준 34%에서 50%로 2010년까지 확대된다.
건교부는 이렇게 되면 지난 2000년말 현재 19조5천억원, 국내총생산(GDP)의 3.7 %에 달하는 교통혼잡비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물류비 절감을 통한 산업경쟁력 향상 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했다.
2002년말 현재 고속도로 총연장은 2천778㎞.
올해 전주∼광양 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 주문진∼속초, 서울∼춘천 고속도로, 서 수원∼평택 고속도로 등 4개 고속도로 공사가 신규 착수된다.
또 경부고속도로 경주∼언양을 4차로에서 6차로 넓히는 공사도 시작된다.
전주∼광양 고속도로(118㎞)는 올 상반기 실시설계를 끝내고 용지보상에 착수, 오는 2010년 완공할 계획이다.
동해고속도로 주문진∼속초(51㎞)는 2001년 준공된 강릉∼주문진 고속도로를 연장 하는 노선으로 올 하반기 사업에 착수, 오는 2008년 완공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전구간 개통되고 대구∼포항, 강릉∼동해 고속도로 가 완공되며 증약∼옥천 고속도로 확장공사도 잇따라 추진된다.
건교부는 또 이와는 별도로 수도권에 기존 고속도로 이외에 5∼6개 고속도로를 추가로 건설키로 하고 국토연구원에 수도권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장기 고속도로망 체계 구축 용역을 진행중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간선도로망 확충사업은 지역간 균형발전과 산업단지·항만·공항 등과 같은 주요 교통유발 시설의 상호 연계를 통한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추진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고속도로 건설은 체계적이고, 효율성을 꼼꼼히 따져보는 형태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