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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뉴스

  • 등록일 2003-07-30
  • 담당부서
  • 조회수97
경부고속철도 건설이 6월말 현재 목표 공정 95.8%를 달성하는등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오송역 설치 여부가 집단 이기주의로 인식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30일 고건국무총리주재로 중앙청사에서 국무위원과 청장, 43개 중앙행정기관장등이 참석한 가운데 2003년 상반기 정부업무평가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논의될 경부고속철도 건설및 운영준비 평가와 관련된 회의자료에 지적된 문제점을 보면 일부고속철도 역사는 연계교통체계 구축이 미흡하고 천안 아산역의 경우 역사명을 둘러싼 지자체와의 갈등으로 연계 구축에 관한 후속조치가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 노선 신설이나 역설치등 집단 이기주의에 대한 접근 방법이 미흡한 사례로 오송, 김천등 6곳의 추가역 설치요구 사례를 들고 정차역 1개소당 7분이 추가로 소요된다고 밝혀 기존의 천안과 대전 대구 경주역을 제외한 추가역 설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정부는 추가역 설치 요구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고속철도 노선이나 역설치에 대한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확립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가 당초 약속과는 달리 오송역 설치 요구를 김천 등 타지역의 역설치 요구와 동일한 집단이기주의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오송역의 조기 준공은 어려움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특히 오송역등 추가역 설치가 경부고속철도 건설의 목표 가운데 하나인 서울~부산간 운행시간 단축을 근본적으로 방해한다는 논리를 관계부처회의 등을 통해 확산시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대한 대응책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육심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