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록일 2008-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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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충주 소통이 필요하다 ③
충북도민 힘 모아야
2008년 11월 21일 (금) 안정환 기자 anjh99@hanmir.net
충청고속도 건설 모두 나서라
총사업비 5조4500억…충북도 예산의 두배
북부권 균형발전 위한 청주지역 지원 절실
용역비 10억 내년예산 반영 '기회 살려야'
충청고속도로 건설은 5조45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이같은 사업 규모는 내년도 충북도 전체 예산인 2조5000억원의 두배가 넘는 것으로 충북도와 충주시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의 건의와 일부 정치인들의 노력만으로는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최근 몇년간 충북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충청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음에도 불구하고 국가기간교통망 수정계획으로 2019년 이후 사업 반영에 그친 것도 행복도시와 충북 북부권, 강원권, 경북 북부권 등 내륙지역 발전을 위한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막대한 사업비가 걸림돌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충북도는 17대 대선 당시 각당의 후보들에게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공약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다음달로 예정된 정부의 지방발전종합대책 발표를 앞두고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을 변경해 당초 2019년으로 설정된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행복도시 완공과 맞춰 2010년 이전으로 앞당겨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다.
또 지역 국회의원들도 지난달 22일 한승수 국무총리의 면담 자리에서 충북 북부권, 강원권, 경북 북부권 등 내륙지역의 발전을 위한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건의한 바 있으며, 충주시를 비롯한 도내 기초단체와 지방의회, 시민사회단체 등도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다.
이제는 충북도와 충주시는 물론, 정치권, 시민단체 등 모두가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에 적극 나서야 한다.
특히 내년도 예산을 심의하고 있는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예산소위에서 충청고속도로 건설과 4차선 확장이후 15년이 경과한 36번 국도를 대대적으로 개량하는 사업의 비교 검토를 위한 용역비 10억원을 반영한 만큼 이 기회에 충북도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이끌어 낼 필요성이 있다.
용역을 통해 충청고속도로 건설 타당성 조사와 함께 36번 국도에 8차선 노반을 확보한 후 트리거룰(기본계획 확정 후 투자시기 조정)을 적용해 우선 6차선 확장후 8차선으로 넓히는 방안을 비교검토하는 것으로, 아직 상임위 예비심사결과로 본회의 통과가 필요하지만 사업의 첫단추를 끼웠다는 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시종 의원실 관계자는 '행복도시에서 충주를 거쳐 강원권으로 연결되는 충청고속도로를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수정계획 2019년 이후사업으로 반영하는 과정에서도 어려움이 많았다'며 '내년도 예산에 타당성 조사 용역비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조기 건설을 위한 충북지역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언구 충북도 의원(충주1)도 '청주지역과 북부지역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가장 시급한 부분이 바로 교통여건 개선'이라며 '그동안 각종 개발에서 소외됐던 충주, 제천지역 발전의 기폭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는 충청고속도로 조기 건설을 위해서는 청주지역 주민과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하다'고 강조했다.